안녕하세요 여러분들 하루종일 컴퓨터를 보거나 핸드폰을 보느라 목에 뻐근함을 느낀분들 많으신가요? 이외에도 어늘날 자고 일어났더니 한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목이 뻐근해서 돌리기가 어려운적이 있을 것 입니다. 우리는 이런것을보고 목에 담이 걸렸다고 말하고는 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목에 담걸렸을때 어떻게 대처하고 빨리 풀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냥 둬도 저절로 치유가 되긴 하지만 생활에 불편감이 있기 때문에 오늘 이글을 참고하셔서 빠르게 낫는방법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목에 담이 걸리는 이유

 

담이라는 것은 근육 경련과 위축으로 인한 질환입니다. 근육의 급성 염좌로 인해서 인한 통증이 나타나는것인데요, 갑자기 근육에 무리가 가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목에 담이 생기는 이유는 대부분 잘못된 자세로 인한 것이많은데요, 컴퓨터를 많이 만지는 분들이라면 어깨 근육이 항상 긴장상태에 있기 때문에 담에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운동부족으로 인해서 근육의 힘이 떨어지는경우나 갑자기 무리한 힘을 주어서 근육이 긴장하게 되는경우, 잘못된 자세로 오랜시간동안 수면을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목에 담걸렸을때 어떻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할까요?

 

 

온찜질

 

온찜질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시켜주는 것은 담을 푸는데 좋은방법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뭉친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냉찜질이 아닌 온찜질을 해주시면 증상이 완화되는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도수치료 및 마사지

 

담에 걸린 부위는 움직이거나 건드리면 찌릿한 통증이 전해져서 고통스럽고, 생활에 불편감을 주기 마련입니다. 이럴때는 병원에가서 물리치료를 받아도 되지만 집에서 자신이 직접 가벼운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사지는 근육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긴장하고 뭉친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어야 하는것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너무 세게 하거나 오래하게 되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목을 돌리기 어렵겠지만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목게 담걸린것을 조금더 빨리 푸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양손을 깍지를 끼고 목뒤로 넘겨 아래로 지긋이 눌러주는 스트레칭법이 있습니다. 이럴때 목이 당기는 느낌이 드는데 약 10초정도 지긋하게 해줍니다.

10초정도 하였다면 다시 깍지를 낀 손으로 목 뒤가 아닌 뒷통수에 대고 고개를 앞으로 숙이며 지긋이 눌러주는 동작을 10초 정도 해줍니다. 이것을 각각 4~5번씩 번갈아가면서 해주면 담을 푸는데 조금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목에 담걸렸을때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럴때 고개를 정상적으로 돌리지 못하여 주변사람들이 이상하게 쳐다보는일이 종종 있을 것 입니다. 그러니 혹시 자고 일어났거나 평소에 목에 담이 걸렸다면 스트레칭과 마사지, 온찜질을 이용해서 조금더 증상 완화가 빨리 될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핸드폰을 사용할때나 컴퓨터를 이용할때는 되도록 신경써서 바른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현대에는 특히 핸드폰으로 장시간 영상을 보거나 하는 일이 많아져서 구부정한 자세로 오래 유지하는 분들이 있는데 가끔씩 예방차원에서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