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발등은 발바닥과 달리 지면에 닿지 않아서 직접적인 자극이 가해지지는 않지만 특별한 외상없이 발등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때문에 아픈것일까? 라는 생각을 한적이 있습니다. 

걸을때마다 통증이 있어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었는데 혹시 이유모를 원인이 있을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료를 준비하면서 이런 경우로 아플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요,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발에 맞지 않는 신발

 

발에서 느낄수 있는 통증중에 은근히 당연하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신발인데요, 요즘에는 발이 편하다기보다는 디자인이 어떠냐에 따라서 신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높은 구두나 딱딱한 신발을 애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체로 디자인을 중시한 신발들은 이쁜 형태를 위해서 발볼이 좁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은 발을 전체적으로 꽉 조이게됩니다. 그러면서 발등에 무리가 가서 걸을때마다 통증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하이힐은 발가락에도 매우 안좋은 형태이며 발가락부터 발목까지 전체적으로 자극을 주어 발등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부주상골 증후군

 

발목과 엄지 발가락을 이어주는 부위인 주상골 옆에 튀어나온 뼈를 부주상골이라고 합니다. 이뼈는 성장하는과정에서 불필요해지면서 일상행활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심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인해서 통증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질환이 있다면 발이 평발이 되며 보행장애가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발등쪽에 아픈 증상이 계속 된다면 꼭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통풍이란 요산 배출이 잘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것인데요, 혈관으로 이동하는 요산이 관절에 손상을 일으키면서 방등부위가 붓기도하며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발등에 통증뿐만이 아니라 붓기,저림증상이 동반된다면 통풍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결정종

 

좀 생소하죠? 결정종이라는 것은 연부 조직에 생기는 낭종성 종양인데요, 발등에 지속적이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관절액 일부가 새어나오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종양이라고 해서 건강에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니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되지만 이 종양이 생겼을때 통증이 약하다면 발을 편하게 해주고 무리가 가지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종양이 커져서 통증의 세기가 강하다고 판단된다면 신경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거니와 통증을 없애기 위해 종양 제거 수술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손에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발등에도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종양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외상

 

마지막으로는 외상, 즉 물리적인 충격으로 인해 다친것을 말하는데요, 발목염좌같은 것은 참 흔한 일입니다. 물론 발등쪽에 물건같은 것을 떨어뜨려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글을 읽을 필요는 없겠지요.

하지만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것은 발등에도 염좌나 골정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까치발을 들어서 어떤 행동을 했을때 인대가 손상되면서 염좌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오늘은 발등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부주상골증후군과 통풍은 정말 주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가장 일을 많이 하는 신체부위중에 하나가 발이겠죠? 항상 피곤한 발을 휴식시간에는 편하게 쉬게 해주고 평소에는 정말 착화감이 좋은 운동화를 신어서 발을 편하게 해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