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분들의 건강에 민감하게 작용하는것 중 하나라면 바로 여성호르몬일 것 입니다. 여성호르몬은 단순히 여성에게만 나타나는것이 아니죠, 남성에게도 있고 여성에게도 있지만 여성에게 많이 나온다고 알고있는것이 보편적인 여성호르몬입니다.

그런데 여성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어떤증상들이 나타날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여성호르몬 부족증상, 그리고 검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성호르몬이 필요한 이유

 

호르몬은 우리몸의 불균형을 없애고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몸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하게 분비 조절이 되어진다고 합니다. 컴퓨터로 비교한다면 컴퓨터본체가 우리의 몸이고 소프트웨어가 호르몬인 것이죠.

우리가 사랑에 빠지게 되는것도 호르몬이고 키를 크게 해주는 것도, 스트레스를 없애버리는 힘도, 숙면을 도와주는것도 다 호르몬의 역할이라고 합니다.

무뚝뚝하던 남편이 드라마를 보면서 눈물을 흘리고 발고 투명한 나의 피부를 노화시키는 것도 호르몬이 일으키는 변화중하나입니다. 그런데 여성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과연 어떤증상이 나타날까요? 우리는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을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불면증과 우울증

 

이유없이 잠이 많이 없어지고 잠을 설치기도 하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별것 아닌것에 화가나고 초조하고 불안한 상태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정신적으로 관리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일이 지속되다 보면 우울증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중에 이런 증상은 가장 안좋은 증상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급격한 피부노화

 

맑았던 내 피부가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노화과정이 빨라집니다. 특히 피부노화는 눈에 띄게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피부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주름이 빨리 생기며 탄력이 감소하게 될뿐 아니라 검버섯이나 기미, 주근깨가 잘 올라오고는 합니다.

 

 

안면홍조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으로 제일 눈에 띄는것은 안면홍조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안면홍조는 일반적으로 폐경 여성의 절반이 경험해봤다고 하는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얼굴과 목 쪽에 갑자기 반복적으로 열감과 홍조가 생기며 오한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뼈가 약해진다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뼈가 약해진다고하는데요 이때부터 관절통과 근육통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연적인 노화이기도 합니다.

 

 

체형변화

 

예전에 아름답던 내가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으로인해서 체형이 조금씩 변해갑니다. 신체의 대사 속도가 느려지면서 비만이 되기도 쉬운데 지방 분해에 관여하던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져서 조금만 먹어도 뱃살이 늘어나는데 근육이 빠지며 허벅지가 가늘어지는 체형으로 변하게 됩니다. 

 

 

오늘은 여성호르몬 부족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폐경이 다가오면서 여성호르몬이 줄어드는게 걱정이실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인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마음을 쓰기 보다는 편하게 생각하면서 스트레스 관리를 하시는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마음이 먼저 진정이 되야 건강하게 운동도 하며 몸 관리를 하면 자연적으로 몸상태도 좋아지며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테니까요. 화이팅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