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우리가 가장많이 이용하는 기계들중에 핸드폰,컴퓨터,TV,에어컨,냉장고 등이있을텐데요 그중에서 가장 비싼것중 하나는 바로 자동차일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 디젤 자동차를 많이 타시죠? 디젤 자동차들은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대부분 요소수를 사용합니다. 기젤차를 타다보면 요소수를 넣어야 한다는 경고등이 표시될텐데요 이것을 꼭 넣어야 하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소수 안넣으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알아보도록 할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소수란 무엇인가

 

이 물질은 액상의 화학물질인데요 요소 32.5% 와 물을 혼합해서 만든 것입니다. 디젤엔진 자동차의 질소산화물을 정화하는데 쓰이는 액체입니다. 디젤 차량은 연비가 좋지만 환경적으로는 미세먼지, 질소산화물같은 오염물질을 내뿜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질소산화물이 오존층을 파괴하며 지구온난화,기관지염, 폐렴등 호흡기질환까지 일으키게 된답니다.

그래서 요소수 환원장치를 통해서 질소산화물을 요소수를 사용해 질소와 물로 바꿔주는 배출가스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에서 요소수가 부족하다는 경고알림이 뜨면 채워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요소수를 안넣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 궁금하시죠? 정리해 놓았으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요소수가 정말 바닥날때가지 주입하지 않는다면 일부차량의 경우에는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소수는 별도의 탱크가 있는데요 평균적으로 주행거리 6,000~8,000km 마다 요소수를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배출가스 국내 법규상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되어있는데 주행중에는 요소수가 다 떨어진다고해서 즉시 시동이 꺼지진 않으며 주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고등이 뜰때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배출가스 관련장비가 고장날 수 있다

 

요소수가 부족한채로 많이 달리게 되면 요소수 분사장치가 열에 노출되어서 변형이 일어나거나 자칫 잘못되어서 배출가스와 관련된 장비가 고장난다면 예상하지 못한 비싼 수비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1만원정도하는 요소수 한통무시하다가 괜히 수리비만 나가면 가슴아플 것같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문제점을 알아보았으니 어디서 파는지, 어떻게 넣는지 알아보아야 겠죠?

 

 

 

요소수 파는곳과 넣는법

 

요소수를 구입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주유소에 방문하는 것입니다, 모든 주유소가 요소수를 판매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요즘은 많이 판매를 하는 추세라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주유소가 아니더라도 온라인에서도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유록스,현대모비스, 애드블루 등 여러가지 브랜드가 있으며 보통 가격은 만원정도 하네요. 

 

 

그리고 디젤차량의 경우 요소수를 안쓰는 차량도 있지만 요소수를 넣어야 하는 차량이라면 대부분 주유구 옆을 보면 요소수 구멍이 있을 것입니다. 그냥 셀프주유소에서 처럼 요소수를 구매해서 연료넣는 방법과 똑같이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때도 차량의 시동을 끈 채로 주입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요소수 안넣으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어떻게 넣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소수를 안넣고 무시하면 차가 고장날수도 있고 어느날 갑자기 시동이 안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럼 당장에 차를 못쓰겠죠. 물론 고장이나면 수리비도 나올 것이구요. 이제 요소수를 어디서 사는지, 어떻게 넣는지, 왜넣어야 되는지 알아보았으니 채워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