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태가 없는 사람은 많이 없을 거예요, 하지만 백태가 많이 껴있냐 안 껴있냐의 차이이겠죠. 평소에 입안이 텁텁하고 구취가 심한 것 같다면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가 백태 때문이기도 해요. 그러면 이렇게 혀가 하얗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백태가 생기는 원인

 

잘못된 양치질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보통은 치아만 닦고 끝내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혓바닥에는 온갖 이물질들이 쌓여가는데요, 입속에 세균이라는 것은 치아뿐만아니라 입천장이나 혓바닥에도 증식을 하고 있죠.

 

 

만약 잠을 잘 때나 평소에 코가 자주 막혀서 입으로 숨 쉬는 것이 버릇이 되었다면 백태가 심해지는데요 이유는 입을 벌리고 있으면 입안이 건조해져서 그렇습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는 구강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것도 원인 중의 하나이며 간혹 흔한지는 않지만 구강암, 백반증 등 특정한 질환에 의해서 백태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구강 위생관리가 안되어서 생긴다고 보면 됩니다.

혀 관리법

 

혓바닥에 하얗게 눈처럼 백태가 끼어있으면 누가 괜지 크게 웃지도 못하겠고 미적으로도 부담이 되는데요, 이제는 그렇지 않게 관리를 해주면 됩니다. 

 

혀 클리너 사용

 

양치를 할 때 치아 말고도 혓바닥을 닦아주어야 한다고 했는데 칫솔을 칫솔모가 너무 까칠까칠해서 하기 싫다면 약국에서 파는 '혀클리너'를 사용해보세요, 최대한 안쪽에서 쓸어내리듯이 사용하면 백태가 조금씩 쓸려내려 가는 게 보일 거예요.

물을 많이 마시기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건조함이에요, 입안이 마르면 잘 생기는 데 (또한 충치와 잇몸병도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물을 많이 섭취해 주어야 입안의 건조함을 개선할 수가 있어요.

 

담배 줄이거나 금연하기

 

담배 피우는 사람들은 입안이 텁텁하다는 느낌을 잘 알 거예요, 그게 담배를 피고 나서 입안 속이 건조해지기 때문인데요, 담배냄새뿐만 아니라 백태를 유발해서 담배냄새 + 입냄새 가 됩니다. 주위 사람들이 자신의 입냄새를 맡고 얼굴을 찌푸리면 참 민망하죠?..

아주 간단한 방법이지만 워낙 일상생활에 꾸준히 해주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습관을 들이기가 어렵죠, 양치질할 때 꼼꼼히 해주거나, 혀클리너를 사용하거나 물을 많이 마시기, 한다고는 하는데 어느 순간 하지 않고 있는 행동들입니다.

담배 끊는 것은 어렵다는 걸 알지만 다른 사항들을 잘 지켜서 건강한 혀를 가지고 살아가야겠어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