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예전부터 환경미화원의 인기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요즘같은 취업난의 시대에 높은 연봉과 안정된 직장으로써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이 사실일 것 입니다. 그만큼 경쟁률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는데요, 도대체 연봉은 얼마나 되길래? 라고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저도 한때는 환경미화원에 도전할까? 라고 잠시 생각한적은 있었지만 아무 정보도 알지 못하였는데요 과연 환경미화원 연봉은 어느정도인지, 근무시간이나 어떤 일들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미화원이 하는 일은?

 

환경미화원이란 쉽게 말해서 청소를 하는 직업입니다. 건물 내부가 될 수도 있고 거리가 될 수도 있는데 주로 새벽과 밤에 업무를 보는 편 입니다. 시군구급 지자체 소속이거나 지자체에서 계약한 용역업체의 소속도 있는데요, 도로 주변이나 시설물을 청소하는 분들도 있고 음식물 쓰레기를 수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정말 일할게 없을때 환경미화원을 하겠다할 정도로 천대받았던 적도 있지만 정년이 보장되고 안정된 직장이라는 인식이 생겨나면서 환경미화원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화경미화원의 연봉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환경미화원 연봉 및 근무시간은?

 

환경미화원은 지역별 뽑는 곳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환경미화원의 연봉도 매년 연도가 올라갈때마다 호봉이 오르기 때문에 연봉도 같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제가 2020년 서울평균의 기준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초임 연봉은 야근,휴일, 근무수당, 명절 휴가비등 모두 포함해서 4,500만원 에서 5,0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승진이라는 것은 따로 크게 없지만 32호봉 즉 32년까지 임금이 계속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정년은 만 60세로써 고등학교 자녀 학자금도 지원을 해주는 곳도 많다고 합니다.

 

 

초임연봉이 약 5천만원이 된다니 정말 괜찮은 직장인 것 같습니다.하지만 그만큼 경쟁률이 심해져서 요즘에는 20:1 의 경쟁률은 기본이라고 하며 20~30대의 지원자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환경미화원의 근무시간 또한 지자체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오전 오전 8~낮12시 까지 근무후에 점심시간을 가진뒤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근무시간을 가지고 있는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생활쓰레기 수거인 경우에는 새벽3시부터 낮 12시 까지 하는 경우가 있으며 요즘에는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근무시간은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미화원은 공무원혜택을 받을까?

 

환경미화원은 공무원은 아닙니다.지방자치단체에 소속된 무기계약직이라고 보면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공무원처럼 진급이나 급수가 없으며 공무원 연금 가입대상이 아니고 국민연급 납부의 대상이 됩니다. 그래서 공무원법이 아닌 일반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는 공무직이라고 보면 됩니다. 

 

 

선발방법은 어떻게 될까

 

각 지방자치단체인 시,군,구에서 뽑는데 시험은 보통 실기(체력측정) 을 보고 면접을 보고 결정이 되는경우가 많지만 필기를 보는 지방자치단체도 있습니다. 이방식은 각 장소마다 다릅니다. 보통 구청 청소행정과에 서류를 제출하는데 연초에 인원모집공고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실기는 운동장에서 무거운 모래로 가득찬 포대를 들고 50m, 100m 달리기 같은 체력측정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체력적으로 그많은 지원자중에 상위권으로 들어가야 하는거죠. 또한 윗몸일으키기 트럭에 모래주머니 상차하기등 각 지역별로 체력측정을 하게됩니다.

 

 

체력이 월등하다고 무조건뽑히는 것은 아닙니다. 면접도 보게되는데 면접을 보기전에 통과하기 위해서는 부양가족의 유무, 연령, 자원봉사기간, 해당지자체에 거주기간등을 고려하여 최종면접까지 보게 됩니다. 이후에 최종합격을 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겠죠?^^

오늘은 환경미화원 연봉 및 근무시간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만약 환경미화원의 꿈을 품고 있다면 꼭 그 꿈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