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후코이단이라는 단어는 생소하시죠? 후코이단이란 모즈쿠,미역,다시마,톳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갈조류에 함유되어 있는 후코스가 풍부한 고분자 항산화 다당체를 말하며 1913년 해럴드 킬린 이라는 교수에 의해서 처음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이 우리몸에 그렇게 좋다고 하여서 여러 업체에서 현재 후코이단이라는것을 건강보조식품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참 생소했었는데요 후코이단은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떤 장점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시죠.

 

 

후코이단이란?

 

후코이단은 수용성 식이섬유이면서 화학적으로는 다당체로 상당한 양의 L 후코우스, 황산기, 갈락토스, 만노스, 키실로스, 우론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천연 건강성분으로 역할을 하는데요 후코이단의 효능은 갈조류의 종류 별로 다를 수 있으며 복용시 갈조류의 성분마다 효능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몇가지 종류들을 말쓰드릴게요.

 

 

모즈쿠 - 모즈쿠 후코이단은 일본 오키나와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추출이 쉬우며 후코이단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가장 효과도 좋다고 하네요.

 

 

미역귀 - 미역의 생식체인 포자엽을 지칭하는데요 미역의 뿌리에 가까운 줄기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부분에만 후코이단이 집중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시마 - 다시마는 육수를 만들때 많이 사용하시죠? 원래 최초로 후코이단을 추출한 갈조류가 바로 다시마였습니다. 하지만 다른 갈조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후코이단 양이 적은편이며 추출비용이 높다고 하여 대량 생산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렇게 후코이단은 무엇인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파악이 되었다면 어떤 효능이 있는지 5가지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작용

 

가장 유명한 효능이죠, 후코이단은 암세포의 세포자살을 유도하는 효과 를 낸다고 합니다. 암세포가 자기 스스로 사멸하게 하는 것인데요, 대만의 연구팀에 따르면 후코이단은 폐 암세포 내부에서 소포체의 스트레스를 일으켜서 활성산소를 일으켜 암세포가 살아가기 힘든 환경을 만들어 스스로 죽게 만든다고 합니다.

 

 

위점막 염증 완화

 

후코이단은 위점막에 흡착하여 위벽을 보호합니다. 점막에 생긴 염증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어서 만성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장질환으로 인해 생긴 위점막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기능

 

후코이단은 인체에 침투한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저항하는데 도와주며 , 림프구의 면역세포를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면엵력이약해진 노약자나 주부, 중년 남성이나 암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죠.

 

 

헬리코박터균 억제

 

위궤양의 원인중 한가지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헬리코박터균은 황산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황산기 성분인 후코이단에 균이 들러붙어서 몸밖으로 같이 배출이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및 콜레스테롤 수치저하

 

알레르기 즉, 아토피나 꽃가루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신분들 있을텐데요 후코이단은 항알레르기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고질적인 아토피나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신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압 강하작용등으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에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후코이단의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후코이단 부작용은?

 

먼저 후코이단은 화학적으로 만들어진 의약품이 아닙니다. 천연의 해조류에서 성분을 추출해 낸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일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되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후코이단은 식이섬유의 일종이기 때문에 과다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음식은 과하면 좋지 않죠.

 

 

성인의 경우 하루에 2~5g 정도만 복용하시는게 좋으며 하루에 3번정도 드셔주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복용을 하고 몸에 맞지 않는 것같다면 복용을 중단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후코이단 제품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후코이단의 함량은 어느정도인지, 순도는 어떻게 되는지 따져보시는게 좋습니다. 일본 후코이단, 네이처메딕 후코이단,오키나와 등등 여러군데에서 나오니 비교해보셔요. 가격은 생각보다 높은것 같더라구요.

이렇게 오늘은 후코이단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