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큰 소리를 듣거나 엄청난 충격이 있을경우 고막 터질뻔했네라는 말을 하고는 합니다, 그런데 정말 무서운점은 정말로 고막이 터지는 일이 일어날수있다고 하는데요, 친구들끼리 귀에대고 갑자기 소리치는 장난을 간혹 하시는분들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분들 생각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주 불쾌하기도 하고 굳이 그런 장난을 쳐야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건 그냥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똑같이해주고 고막을터트려...농담입니다. 어쨋든 오늘 알아볼 정보는 고막이 터지는 이유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막이 터지는 원인

 

고막은 외이도라는 곳의 가장 안쪽에 있는 얇은 막으로, 음파를 진동시켜서 이소골에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엄청 예민하고 약한부위이기 때문에 귀이개,면봉을 사용해서 심하게 파는 경우 잘못하다 고막이 찢어질수도 있고 귀쪽을 심하게 타박상이 있을때도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몰랐던점은 중이염으로 고막이 손상될수가 있는데요, 감기몸살이나 편도선염즘으로 시작해서 귀로 염증이 퍼지는경우, 또한 스쿠버 다이빙, 비행기를 탔을때 압력이 갑자기 바뀌게 되는데요, 이럴때 고막에 문제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고막이 터지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우리가 가장궁금한것은 과연 어떤 증상으로 알아볼수있을까 인데요, 이명이라고 아시나요? 귀에서 삐 소리가 나거나 웅~하면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올수도 있고 심한경우에는 통증과 출혈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고막은 세균으로부터 귀를 보호하는 역할도 하는데 이게 문제가 생기면 외부세균으로부터 감염되어 청력을 떨어뜨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고막은 엄청 중요한 부위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예민하구요.

 

 

대처방안은?

 

고막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긴한데요, 만약 중이염같은 걸로 염증이 생긴경우에는 저절로 치유가 되긴합니다, 하지만 병원에가서 중이염에 대한 치료를 받아야 겠죠, 하지만 계속 증상이 유지될경우에는 수술을해야 될수도 있는 경우가 됩니다.

기간을 두고 나아지는 느낌이 전혀 없다면 무조건 병원에가서 빨리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귀와 눈은 나빠지면 나빠지지 좋아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하니까 관심있게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고막을 아끼는 예방법들

 

귀는 외부의 소리를 듣고 인체의 균형감각을 맞춰주는 작지만 큰 영향을 주는 기관입니다, 그만큼 관리가 필요한데요, 나이가 점점들면서 소리가 잘들리지 않게되며 노화가 일어나긴하지만 오래오래 건강하게 쓰려면 중이염에 걸리지 않게 조심해주셔야 하는데요, 코를 엄청 세게 푸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습관을 줄이셔야 합니다. 

귀를 세게 풀게되면 귀에 압력이 들어가게 되고 이게 충격을 줄수있어서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귀를 너무 자지 파지 말고면봉이나 귀이개로 파는 경우에는 감염이 일어나지 않게 깨긋한 제품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요즘 유튜브를 많이 볼텐데요, 이런 동영상이나 음악을 들을때 너무 장시간 이어폰을 사용하게되면 고막에 무리를 주는 원인이 되기때문에 장기간사용하지말고 쓰시고 보청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수영같은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귀에 물이 있는 것을 잘 말려주시면 귀건강에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고막이 터지면 증상이 어떻게 될지라는 주제로 궁금증이 생기게 되어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증이 풀리셨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