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보청기를 구매할때 국가에서 지원금이 나온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2016년 부터 개정되어 지원금애깅 크게 늘었는데도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할 정보겠죠?

보청기는 우리가 나이가 먹거나 귀의 기능이 많이 떨어진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기기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소득이 적은 분들에게는 부담이 되지 않을 수가 없겠죠, 그래서 국가에서 보조금이 나오는 형식인데요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몇가지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셔서 꼭 혜택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이란?

 

2016년부터 개정된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정부가 건강보험 가입자인 경우에는 최대 117만 9천원까지 지원이되며 건강보험 가입자 중 차상위 계층인 경우거나 기초생활 수급자인 경우에는 최대 131만원까지 5년에 한번, 보청기 구입비를 지원하여서 환급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하면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보청기 지원금을 받는 조건

 

보청기 정부지원금의 혜택을 받기위해서는 꼭 필요한것이 있습니다. 바로 '청각장애등록 복지카드' 가 필요합니다, 보청기 구매 시점에서 청각장애미등록 상태이여도 6개월 내에 청각장애등록이 가능하다면 지원금 환급이 가능하구요, 의료급여법의 적용을 받는 기초생활수급자도 가능합니다.

단 일반 국민건강보험 가입자와 차상위계층 과 다르게   의료급여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의 보청기 지원금을 받는 조건이 조금 다릅니다. 정확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조금더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청각 장애 등록 절차 (공통 준비)

 

1. 장애검사 - 장애검진 의료기관(이비인후과) 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습니다. 

2. 심사 - 병원에서 진단을 받았다면 진단서와 신분증사본, 증명사진을 가지고 가까운 읍,면,동사무소 또는 국민연금공단에 방문하여 제출을 합니다.

3. 복지카드 신청 - 장애판정을 받기 까지에는 약 3~4주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데요 이후에 청각장애 등급으로 되어있는 복지카드를 발급받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 및 차상위계층일 경우

 

1. 보청기 처방 - 이비인후과 병원에 방문해서 '보장구 처방전' 을 발급받습니다. 보청기 처방 시점에 장애 미등록 상태이더라도 6개월 이내로 장애등록이 가능하다면 '보장구 처방전' 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보청기 구입 - 보청기 판매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신후에 '세금계산서' 를 발급받으세요.

3. 보청기 검수 -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기 위해서 구매한 보청기를 소지한후에 이비인후과병원의 전문의에게 '보장구 검수 확인서' 를 받아와야하며 합니다.

4. 지원금 청구 - 앞에서 발급받은 서류들이 있지요 (보장구 처방전,세금계산서,보장구 검수 확인서) 를 준비하시고 '보장구 급여비 지금 청구서' 를 작성하여 지원금을 환급 받을 '통장사본' 과 '청각 장애 복지카드 사본' 을 건강보험 공단에 제출하면 됩니다. 작성 및 제출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1. 보장구 처방 -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보장구 처방전' 을 발급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적합 판정 받기 - 발급 받은 '보장구 처방전' 을 가까운 읍,면, 동사무소에 제출하여 먼저 적합 판정을 받아야 보청기 국가보조지원금 환급이 가능합니다. 제출후에 약 2주후에 전화나 우편으로 판정결과가 나오니 그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3. 보청기 구입 - 적합 판정 승인소식을 들으셨다면 가까운 보청기 전문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신후에 '세금계산서' 를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4. 보청기검수 - 보청기 지원금 신청을 위해서 보청기를 소지한 후 이비인후과 병원 전문의의 '보장구 검수 확인서' 를 받아놓으시길 바랍니다.

5. 지원금 청구 - 여기서도 앞서 발금 받은 (보장구 처방전, 세금계산서, 보장구 거수 확인서) 를 가지고 주민센터에 방문후 '보장구 급여비 지급 청구서' 작성후 지원금을 받을 '통장 사본' 그리고 '청각장애 복지카드 사본' 을 제출합니다.

 

 

이렇게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에 관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요새는 정말 국가에서 보조해주는 지원금이 많아서 모르는게 손해인 세상입니다. 이제 자신이 보청기 환급지원을 받을 수 있는 조건만 된다면 꼭 지원금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