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거 알고 계신가요? 손톱의 색깔과 무늬만 봐도 사람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우리몸의 건강 지표라고 해도 될만큼 신체의 이상에 대해서 보여주는 곳입니다. 건강한 사람으 손톱은 분홍빛을 띄지만 손톱이 갈라지거나 검거나, 오늘의 주제인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긴 분들이 어떤 이유때문에 생긴것인지 원인들을 정리해 보았으며 원이별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손톱이 보내는 건강신호!  총 6가지의 이유를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셔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 항진증이라는 것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지 모르겠지만 갑상선에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이런경우 정말 많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어지럼증이 나타나며 식은땀, 몸의 떨림등 비정상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중에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어지럽거나 식은땀, 몸의 떨림이 나타나면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갑상선 항진증을 의심해보고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습니다. 초기에는 약물로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진료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부족

 

만약 세로줄이 하얀색을 띄거나 흰반점이 있다면 아연의 부족현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아연이라는 것은 체내에 단백질 합성과 세포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로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했다거나 심한 편식으로 인해서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자신이 요즘 너무 다이어트를 심하게 했다거나 식단이 너무 영양가가 없었던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시길 바라며 혹시 다한증 환자일 경우 아연이 땀으로 배출이 잘되기 때문에 아연을 더 챙겨드셔주는 것이 좋습니다.(아연이 풍부한 음식중에는 굴,소고기,현미,꽃게,완두콩 등이 있습니다)

 

 

손톱 무좀

 

무좀은 곰팡이에 의해서 발생하며 발에만 생기는 것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발에 있던 곰팡이균이 손톱으로 침입 할 경우 손톱에도 무좀이 생길 수 있는데요, 손톱이 두꺼워 지거나 손톱이 잘 부러지며 색상이 누렇게 변한다면 손톱 무좀을 의심해볼만합니다. 이런현상과 함께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고 생각 할 수 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손톱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만약 발이나 손에 무좀이 있는 사람과 접촉이 있다면 수건이나 물건을 같이 쓰지말고 손이나 발을 깨긋하게 씻어주셔야 합니다. 무좀도 균이 옮으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철저한 위생관리가 답입니다. 만약 이미 진행된것같다면 병원에서 레이저치료나 약물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노화

 

안타깝지만 우리의 몸은 노화가 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어떤 통계로는 34세 부터 급격히 노화가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이 노화는 손톱에도 영향을 줍니다. 영양결핍이 아니거나 무좀도 아닌데 손톱에 세로줄이 생긴다면 노화가 오고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일수도 있습니다.

얼굴보다 손톱의 노화가 더 빠르게 찾아옵니다. 손톱무좀처럼 손톱이 노랗게 변하거나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큰 병이 아닌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수분 부족

 

가끔 보면 하루에 물한잔을 안드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자신이 하루에 물을 얼마나 먹는지 생각을 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체내에 충분한 수분이 있어줘야 몸이 건강한데 물을 적게 마시는 분들은 손톱이 건조해지며 세로줄이 생기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수분이 부족해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것인지 알 수 없겠지만 자신의 식생활을 잘 생각해보고 물을 너무 적게 먹는것 같다면 의식을 해서라도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피부에도 좋고 손톱건강에도 좋습니다.

 

 

 간 건강 악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중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간 건강의 이상신호입니다. 간염 초기 증상 중에 손톱이 하얀색으로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간건강이 안좋으면 무늬가 세로로 변하고는 합니다. 간은 우리 몸중 침묵의 장기라고 하죠? 한번 망가지면 되돌아오기 힘들기도 하고 별다른 증상이 없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자신이 평소에 과도한 노동을 하거나 과도한 음주를 하지 않는지 생각해보시고 음주가 문제인것 같다면 먼저 술을 줄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경우에는 병원에가서 꼭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이라면 현재 세로줄이 생겼거나 희미하게 생긴상태일 수가 있습니다. 원인들은 다양하지만 자신이 어떤 이유때문에 생긴지 모르기때문에 자신의 생활을 잘 둘러보시고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것같다면 건강검진이나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며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