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리는 청력이 외상적인 사고에 의해서 떨어질 수도 있고 자연스럽게 노화가 되어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청력이라는 것을 좋아지거나 잘 유지시켜주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런 것을 오늘은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또한 어떤 음식들이 청력에 좋은지 알아보았으니 정보를 잘 보시고 실천해서 청력을 보존하시기 바랍니다.

 

귀지 제거하지 말기

 

제목이 제거하지 말라고는 되어있어서 "설마 이제부터 계속 파지 말라는 건가?"라고 생각하신다면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귓속에 있는 귀지는 균이나 이물질 등 내부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하지만 귀지가 많이 쌓이면 답답함게 자주 면봉으로 귀를 파고는 하시죠? 하지만 자주 하게 된다면 귀를 계속 자극해서 청력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자주 파지 말고 간혹 귀지가 너무 많이 쌓였다고 파지 말고 한 달에 한번 정도만 파면됩니다.

면봉이 아닌 귀파개로 파는 분들은 귓속에 상처를 줄 수도 있으니 조심해주셔야 됩니다

 

이어폰 사용을 줄이자

 

출퇴근길이나 산책하거나 혼자무엇인가 할 때 음악 많이 들으시죠? 요즘 특히나 에어 팟이라는 제품 및 무선 이어폰들이 많이 나오면서 통화할 때도 이어폰을 쓰는 경우가 많아진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어폰을 장시간 싸 용 하면 청력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만약 써야 한다더라도 적당한 볼륨으로 사용해야합니다. 간혹 보면 이어폰을 끼고 있는데 소리가 밖으로 새어 나올 정도로 크게 들으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좀 답답하더라도 소리를 줄여서 적당하게 듣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카페인 과다복용하면 안돼요

 

커피나 탄산음료에 많이 들어있는 카페인은 이명과 중이염을 불러일으킨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것들은 청력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커피도 디카페인 제품들도 많이 나오는데 그런 것으로 챙겨 드시면 어떨까 합니다.

 

잠을 잘 때는 소음 없이

 

평소에 티브이를 켜놓고 주무시는 분들도 있고 음악을 아예 틀어놓고 자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잠을 잘 때 모든 장기들은 피로 해소를 하려 일을 하지 않습니다. 잠을 잘 때 귀도 휴식을 취해야 하잖아요? 평소에 오리는 엄청난 소음들이 널려있습니다. 잘 때만이라도 조용하게 해 주어서 귀가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청력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지금까지 청력에 안 좋은 것들만 나열해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평소에 우리가 음식을 섭취할 때 귀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브로콜리, 시금치, 아보카도 등 엽산이 풍부한 음식이 귀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먼저 견과류 같은 경우에는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청력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 포함되어있는데요, 신경계를 조율하는 성분이 청각신경을 활발하게 해주어 소리를 좀더 잘 들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견과류도 지방이 많은펴이여서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이 되기 쉬운음식이기 때문에 조금씩만 섭취해 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두번째로 브로콜리는 엽산 성분이라는 것이 있는데 '호모시스테인' 이라는 성분이 청력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이성분을 낮춰주므로 청력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3년동안 엽산을 먹은 실험자가 3년뒤 실제로 청력이 좋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도 그렇고 시금치도 그렇고 초록색을 띄는 채소들이 엽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음으로 고기와 골고루 섭취해주시면 더욱더 건강할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초록색 채소가 좋은 것 같네요^^ 여러분 좋은 생활습관을 들여서 정말 고령의 나이가 됐을 때도 다른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관리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