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사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것이 무엇일까요? 참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도 산소가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산소가 없으면 숨을 쉬지 못하며 산소가 있다고 하더라도 숨을 쉬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지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 몸에서 산소를 잘 흡수하고 있는지 수치로 나타낸 산소포화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소포화도라는 것이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이것은 우리의 건강과도 관련이 있으니 정리해 놓은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소포화도란 무엇인가

 

혈중산소라고도 하는 산소포화도는 건강한 신체의 기본에는 좋은 혈액이 왕성하게 순환이되며 그 혈액안에 산소가 가득한 것이 좋습니다. 산소포화도가 높으면 기운이 솟아나며 면역력이 높아지는 등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치며 반대로 산호포화도가 낮으면 몸이 무기력해지며 몸에 안좋은 영향을 끼쳐 간염, 염증, 암, 심장질환등 여러 질병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그렇다면 혈중산소를 가리키는 산소포화도의 정상수치는 어떻게 되는지와 산소포화도를 높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한 정보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소포화도의 정상수치

 

산소포화도의 정상범위는 95~100 정도이며 90~95는 저산소증상이 나타나며 90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저산소증으로 호흡이 곤란한 상태가 됩니다. 

 

 

병원에가면 침대마다 모니터를 보신적이 있을 것 입니다. 여기에 여러가지가 적혀있는데 현재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모니터입니다. 여기서는 심장박동수와 산소포화도, 호흡수, 혈압이 나오는데요 산소포화도는 spO2 라고 써져있는 것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됩니다.

 

  산소포화도(spO2)
정상범위 95~100
저산소증 95이하
위험범위 90이하

 

이렇게 간단한 정보를 알고 계시면 응급상황이나 병원에서 간호를 할때 어떤게 문제인지 알 수도 있는 깨알 정보겠죠? 그렇다면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는 알아보았는데 평소에는 산소포화도가 낮아지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산소포화도가 낮아지는경우

 

일상에서 산소포화도가 낮아지는 이유는 어떤경우가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체력저하와 피로누적입니다. 영양이 불균형하거나 피로감에 쩔어 있으때는 몸이 무기력하고 피곤함을 느낄 것입니다. 이럴때는 만성피로, 체내독소, 수면중 무호흡증, 호흡기질환 이라는 것들도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이렇게 몸에 문제가 생기면 산소포화도도 낮아지며 무기력증과 아픈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는 어떻게 높일까?

 

정말 아주간단합니다. 밥을 잘먹고 잘 자는 것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먼저 건강한 식단을 짜는 것입니다.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조리식품이 좋으며 알칼리성 음식을 먹는 것이 산소포화도를 높이는것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구요, 알칼리성음식인 야채,과일 등을 많이 섭취해주시면 혈액내 산소포화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고기는 먹지 않고 챠소와 과일같은 샐러드만 먹는것보단 채식을 늘리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을 하며 충분한 수면을 해야 건강한 몸이 됩니다. 하지만 신체상태에 비해 너무 격력한 운동을 한다면 산소포화도가 낮아질 수 있으며 몸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자신을 잘 알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산소포화도 정상범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되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